커뮤니티

재테크 자산모으기 : 뽐뿌로 배운 짠테크, 부자되는 노하우
뼛속까지 시리던 겨울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따듯한 기운이 코끝을 간지럽히는 봄이 되었습니다. 흐드러지게 휘날리는 벚꽃잎이 다 5만 원짜리였으면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실없이….
오늘은 뽐뿌 사이트를 구경하다 짠테크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요즘처럼 환율도 불안정하고 물가가 미친 듯이 치솟는 고금리 고물가 시대엔 월급만 가지고 세상을 살기가 참으로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소소한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놓아야 살림이 좀 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도대체 어떻게 해야 돈 걱정 좀 덜 하고 살 수 있을지, 부자가 될 수 있을지 생각이 많아집니다. 내 집 마련도 하고 싶고, 자식이 있으신 분들은 교육비도 만만치 않으실 거고, 노후 준비까지 해야 하는데 주머니는 한없이 가볍지요.
혹자들은 이런 말을 합니다.
“돈 없어도 행복한 삶이 중요하다, 돈보다 행복을 좇는 인생을 살아라.”
이런 얘기를 들을 때마다 스코틀랜드의 유명한 속담이 떠오릅니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 없지만, 자전거 탄 채로 우는 것보다 벤츠에 탄 채로 우는 게 더 편하다.”
돈이 없는 지금이 불행하다는 게 아닙니다. 집에 가면 저를 반겨주는 제 자식 같은 꾸루무도 있고, 더디긴 하지만 무언가 하나하나 이뤄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행복하다고 볼 수 있겠지요. 하지만, 이 행복을 지키고 더 크게 빚어내기 위해 짠테크를 해 나가고 있습니다.
인생에 기름칠을 해주는 돈. 인생이 계획대로 흘러갈 리가 만무하고, 생각지도 못한 암초 같은 위기는 예상치 못하게 발생합니다. 갑자기 목돈의 지출이 필요할 때도 있고 저축을 줄여 생활비로 충당해야 할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누구나 한 번쯤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통해 목돈을 만드는 방법을 고민해 보게 됩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짠테크. 짠테크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이를 통해 다만 소액일지라도 꾸준히 모으는 것을 의미합니다. 뽐뿌 사이트를 통해 배운, 한 푼이라도 아끼고 저축해서 자산을 불리는 짠테크 방법을 공유해 볼까, 합니다.
첫 번째. 신용카드 사용을 줄이고 체크카드 사용하기.
혹시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계시는가요? 신용카드를 줄이고, 체크카드 사용을 늘리세요! 신용카드 실적을 채워 혜택을 받으려고 하다 보면 되레 과소비할 수 있습니다. 한 달 동안 사용할 최소한의 금액만을 통장 계좌에 넣어두고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과 지출을 막고, 계획적인 소비생활이 가능해집니다. 요즘 SNS에서는 무 지출 챌린지가 화젯거리인데요, 계획적인 체크카드 사용 습관으로 무 지출 챌린지에 도전해 보세요. 계획적인 지출 생활이야말로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라 합니다.
두 번째. 통신 요금 다이어트하기.
약정이 끝난 휴대폰을 아직 8~9만 원대 요금으로 사용하고 계시는가요? 비싼 통신사 요금제를 이용하지 않고도 저렴하게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혹시 알뜰폰이라고 들어보셨는지요? 기존 통신사 번호를 알뜰폰으로 변경하시면 약정 없이 통신사 요금 대의 절반 가격에 같거나 유사한 상품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자 유치를 위해 약정 없이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약정이 끝났지만 기존 핸드폰이 아직 쓸만하다 생각되시는 분들은 바로 알뜰폰으로 번호 이동하시기를 강력하게 추천해 드립니다.
세 번째. 교통비 아끼기
무심코 이용하는 택시비. 얼마나 낭비하고 계시는지 확인 해 보셨나요? 한번 탑승할 때 비용은 얼마 되지 않지만 1주일에 1번, 한 달에 4번, 1년에 48번…. 한 번 이동 시에 만 원씩만 결제한다고 생각했을 때 1년이면 약 50만 원이 지출됩니다. 생각보다 큰 비용이 발생하지요?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해 보세요. 저는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어서 K-패스를 이용 중인데요, 한 달에 15번 이상 이용하면 최대 60번 이용한 분까지 일반인은 20%, 청년은 30%, 다자녀 50% 및 저소득가정 53%의 교통비를 환급해 줍니다. 저의 경우 월 8만 원 정도 지출하고 2만 원 정도를 환급받고 있습니다. 1년으로 치면 24만 원이나 환급되네요.
네 번째. 쓸데없는 커피값 줄이기.
우리나라엔 정말 커피숍이 많습니다. 커피 생산국인 콜롬비아나 에티오피아보다 더 많을 것 같은데요, 하루에 커피 2잔만 마셔도 거의 1만 원 정도의 지출이 발생한다는 점 알고 계시죠? 한 달이면 30만 원, 1년에 360만 원입니다. 짠테크를 하려면 스타벅스와 이별을 고하세요. 콩 태운 쓴 물에 하루 1만 원이라니요! 커피를 조금 줄이고, 지갑을 조금 더 두껍고 무겁게 만들어 봅시다.
뽐뿌 사이트에서 배운, 부자가 되는 짠테크의 4가지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이미 여러분들도 잘 알고 계신 내용이겠지요. 너무 사소하고 꾸질꾸질한 방법이 아니냐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짠테크 성공의 3요소는 절약, 저축, 투자입니다. 모든 일이 그렇듯 평소 지출을 줄이는 작은 습관에서 짠테크는 시작합니다.
아끼고 저축하고 투자하는,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속해서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어느새 부자가 되어있을 거라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내일은 오늘보다 경제적으로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더 나은 하루가 될 거라는 믿음과 함께 변함없이 짠테크 생활을 즐겨보려 합니다.
오늘, 이 글이 여러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면서 다음에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짠테크 #체크카드 #통신요금 #대중교통 #커피 #절약 #저축 #투자
|
|
2025-05-19